욕실이나 욕조가 잘 막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난번 포스팅에서처럼 인테리어 공사 중 이물질이 유입되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은 화장실을 사용하면서 생기는 머리카락이나 비누때가 욕조 막힘의 원인이 됩니다.

 

먼저 서초동의 한 고급빌라에서 있었던 일을 보실까요?

 

무려 60평 이상의 고급빌라였는데 2층이 사무실로 사용되고 있더라고요. 저희에게 하수구 막힘 해결을 요청하신 바로 그 세대이기도 했습니다.

 

욕조와 욕실 바닥의 배수구가 워낙 자주 막히기 때문에 사무실 직원 분들의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는데요, 동네의 설비업체가 와서 스프링을 사용해서 뚫는 작업을 벌써 몇 번을 했다고 하지만 안타깝게도 근본적인 해결이 되지 않는다고 하시네요. 그래서 욕실 바닥의 배수구에 아예 작은 와이어를 갖다놓고 임시방편으로 직접 뚫으면서 사용하고 계시더라고요.

 

배수구에 꼽혀 있는 와이어 (동그라미 안)

 

저희가 매의 눈으로 좀 더 확인을 해본 결과 욕실 바닥의 배수구가 너무 작아서 워낙에 이물질이 쉽게 쌓일 수밖에 없는 구조였습니다. 상황이 그러하니 설비업체 분들도 장비가 맞지 않아 작업을 포기하고 돌아가신 적도 있다고 하네요. 그러나 불행(?) 중 다행인 것은 세대 내부 배관에서만 일어난 문제였어요. (확인하는 방법은 클릭 -> http://onedrain.tistory.com/31  )

 

저희가 가지고 있는 장비 중에 배관 내부의 이물질을 흡입하여 제거하는 석션 장비가 있습니다. 이 장비로 우선 욕조 막힘의 해결을 시도합니다. 그러자...

 

 

뜨든!

엄청난 양의 머리카락이 욕조 배수구에서 나왔습니다(조금 무섭...;;). 이정도 양이면 웬만한 가정집보다 더 많은데요...

 

그럼 욕실 바닥의 배수구는 어떨까요? 강력한 석션 작업을 여러 차례 시도합니다. 어떤 이물질이 나왔을까요?

 

 

(사진의 상단 부분이 욕실 바닥 배수구에서 나온 이물질입니다) 욕조에서 나온 이물질(머리카락)과는 확실히 다릅니다. 다량의 비누때와 머리카락, 그리고 기타 유입되어서는 안 될 소소한 이물질들도 함께 토출되어 나왔습니다.

 

이정도 양의 이물질이 배관을 꽉 막고 있었으니 배수가 안 될 수밖에요. 이런 종류의 이물질은 배관에서 뽑아내어 제거해야만 근본적인 해결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생활하면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이물질들이 있는가 하면 타인에 의해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마포구 노고산동에서 있었던 욕실 하수구 막힘 현장인데요, 놀랍게도(?) 연락을 주신 분은 외국분이셨습니다. 일주일 전부터 욕실을 사용하면 바닥이 계속 막혀서 샤워조차 제대로 할 수 없었다고 하시네요. 

 

먼저 욕실 바닥 배수구의 거름망을 열고 안에 있는 트랩을 꺼내 주변의 머리카락을 석션으로 모조리 제거하였습니다.

 

쉽게 뚫리지 않는 욕실 바닥 배수구

 

그러나 여전히 물이 소통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중 구조로 되어 있는 트랩을 제거해 보니...

육안으로도 확연히 보이는 시멘트찌꺼기와 모래 덩어리를 배관의 안쪽에서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하수구 막힘을 유발하는 이 녀석들을 석션을 사용하여 배관에서 모두 뽑아내어 완벽히 제거하였습니다.

 

 시멘트 찌꺼기와 모래 덩어리

 

알고 보니 이 빌라는 최근에 지어진 빌라였는데 배관 내부 마감처리가 불량스럽더라고요. 건물을 빨리, 멋지게 짓는 것도 좋지만 마감까지 꼼꼼하고 세심하게, 앞으로 사용할 사람들의 편의까지 고려하는 마음 씀씀이가 아쉬웠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욕실 및 욕조 배수구가 막히는 이유, 한 번 정리해볼까요?

1. 머리카락이나 비누 때 등 생활하면서 생기는 이물질

2. 모래나 시멘트 등의 찌꺼기 (주로 리모델링 후 또는 새로 지은 집에서 많이 나타남)

 

저희는 이러한 이물질들을 완벽하게 제거하는 방법으로 스프링으로 밀어 넣는 방식보다는 배관 내부에서 깨끗하게 제거하는 석션 방식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