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수도가 역류했는데 누가 비용을 내야 하는 것인가요?

 

문제가 발생한 세대에서 물을 사용하지 않는데도 하수구 물이 역류를 한다면 공동배관이 막힌 것입니다. 그림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만약 세대내의 배관이 막힌 것이라면, 세대내에서 사용한 물이 밖으로 나갈 수 없습니다. 하지만 세대밖의 물도 들어올수가 없겠지요?

즉, 세대내에서 물을 사용하지 않았는데도 역류가 일어난다면 공동배관이 막힌 것입니다.

따라서 공동배관에 생긴 문제는 공동으로 부담하는 것이 맞습니다.

   

(슬러지로 꽉 막힌 공동배관 단면)

 

 

나도 그렇게 생각합니다만, 문제는 다른 분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게 문제입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예를 들어 지붕방수의 경우에도 물이 새는 것은 가장 윗집이지만, 대개의 경우 공동으로 지붕방수 비용을 지불합니다.

 

마찬가지로 공동배관의 문제 역시 공동으로 지불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해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요새는 이웃간의 대화로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다들 너무나 바쁘고 정신이 없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배관 내시경이 필요합니다.

 

(고압세척 전 배관내시경 촬영 - 배관 내 슬러지 확인)

 

(고압세척 후 배관내시경 촬영 - 슬러지 제거 확인)

 

배관 내시경을 통해서 하수도가 역류한 세대의 잘못이 아니라, 공동배관이 막혀서 문제가 발생했다는 것을 증거로 제시할 때 사람들은 공동으로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게 됩니다.

실제로 많은 고객님들께서 내시경 촬영 영상을 통해서 공동으로 비용을 부담함으로 배관 하수도 역류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볼 수 있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