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네이버를 통해 아주 흥미로운 기사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Popular Science라는 잡지에 실린 글인데 "과학기술계 최악의 직업"이라는 제목 아래 "극히 어렵고, 위험하며, 소름끼치도록 역겨운[각주:1]" 직업 11개가 소개된 것입니다.

그리고 흥미롭게도 하수구 지방 청소부가 그 리스트에 당당히(?) 올라와 있더군요. (소개된 나머지 10개의 직업에 대해서도 읽어보세요. 재미있습니다^^)

 

하수구 지방 청소부라고 하니까 조금 생소할 수 있는데 하수구에는 각종 음식물 쓰레기와 기름기 그리고 기타 쓰레기들이 엉기고 딱딱하게 굳어서 기름 슬러지가 생성됩니다. 이 기름 슬러지가 바로 하수구 막힘, 심하면 하수구 및 싱크대 역류의 원인이 되지요.

 

실제로 2013년 8월에 영국 런던에서는 어마어마한 (런던의 명물 2층버스 만큼) 크기에 무게는 자그마치 15톤에 육박하는 거대한 기름 덩어리, 즉 fatberg가 지하 하수구에서 발견되었는데요 지금은 모르겠지만 당시에는 발견된 것 중 가장 컸다고 합니다.[각주:2]

 

(사진제공: dailymail.co.uk)

 

주위 가정에서 버려진 음식물 쓰레기와 기름, 그리고 생각없이 버린 물티슈 등으로 인해 생성된 이 기름 덩어리는 생성된 지 겨우 6개월 정도밖에 안된것으로 추정되지만 이 기름 덩어리를 다행히 조기에 발견했기에 망정이지 더 놔뒀다면 아마 맨홀을 뚫고 나왔을 거라고 하네요.

 

이런 식으로 하수구에는 지속적으로 기름 덩어리가 생성되기 때문에 영국의 상하수도 회사인 템스워터는 펫버그 전문 청소팀을 운용한다고 합니다.  고압세척기와 전기톱을 가지고 하수관을 돌아다니면서 펫버그를 제거하는 일을 하는거지요.

 

한국에서도 종종 빌라나 아파트 내의 공동배관, 심지어는 시관로(도시의 공동배관)가 기름 슬러지로 인해 막히는 일이 발생하는데요 바로 그런 때에 저희 일통배관케어같은 하수구 청소 업체가 출동해서 기름 슬러지를 제거하는 일을 합니다.

방법은 영국이나 여기나 비슷합니다. 저희가 보유한 고압 세척기를 사용해서 굉장히 강력한(상해를 입힐 수 있는 수준) 수압의 물을 분사해서 배관 내부에 흡착된 기름 슬러지들을 모두 제거하게 됩니다.

 

 

(빌라의 공동배관에서 추출된 기름 슬러지 덩어리)

 

하수구 지방 청소일이 위험한 이유에 대해서 동 기사에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펫버그는 굳는 과정에서 공기 중의 산소를 흡수하고, 가연성 기체인 메탄(NH4)과 열을 발생시킨다...그래서 청소팀은 ....휴대형 메탄/황화수소 경보기와 산소호흡기를 구비한 채 하수관으로 들어간다"

 

 

 

 

  1.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1697&contents_id=83349 [본문으로]
  2. http://www.theguardian.com/environment/2013/aug/06/fatberg-london-sewer-grease-blockage [본문으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