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하면서 가장 흔하게 겪는 것이 바로 욕실 하수구가 막히는 일 인데요, 아마 우리가 사용하는 머리카락이나 비누 때 등이 함께 뭉쳐서 우리집 욕실의 배수관을 막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런데 단순 막힘이 아니라 역류까지 일어난다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연락을 받고 문제의 현장인 구로동의 빌라로 출동했습니다.

건물의 가장 아래층에 사시는 고객님께서는 평소 물을 사용하지 않을때도 욕실 배수구에서 하수가 역류를 한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과연 욕실의 배수구에 꼽혀 있던 고무장갑만 봐도 사태의 심각성을 알 수 있겠더군요.

 

우선 건물의 전체적인 배관의 위치와 문제가 되는 배관의 상태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었는데요 건물 지하 천정에 공동배관이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공동배관의 소재구를 통해 내부를 확인해 본 결과...

 

 

 딱딱하게 굳은 기름 슬러지가 배관을 꽉 막고 있었습니다

 

고객님 댁 욕실에서 역류가 일어난 원인은 건물에서 공동으로 사용하는 하수배관이 기름 슬러지로 꽉 막혔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렇다보니 다른 세대에서 사용하는 물이 공동하수배관을 통해 집수정으로 나가지 못하고 공동배관과 가장 가까운 고객님 댁 욕실로 역류한 것입니다.

 

문제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였으니 어떻게 해결하는 것이 최선인지 답이 나옵니다.

공동하수배관의 기름 슬러지를 모두 깨끗이 제거하고 배관을 청소해주는 것입니다. 청소 방법은요? 바로 고압세척 입니다.

 

고압세척 장비를 세팅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집수정을 통해서 공동하수배관을 청소해주려고 하는데 갑자기 건물 틈새에서 고압세척기에서 내보낸 물이 솟구치는 것입니다. 무엇때문이었을까요?

 

 

엉뚱한 곳에서 솟구치는 물

 

알고보니 워낙 오래전에 지어진 빌라였기에 지반 침하와 함께 공동하수배관도 노후가 되어서 집수정으로 이어진 부분이 탈착한 것입니다. 이 부분은 공사가 필요한 부분이었습니다. 그러나 공동하수배관의 청소가 시급하였습니다. 빌라의 모든 세대가 하루 빨리 물을 자유롭게 사용해야 했거든요.

 

결국 건물의 틈새로 삐져나온(?) 배관을 통해서 고압세척을 다시 시도하였습니다.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하니까요...

 

여러 차례의 고압세척을 통해서 정말 어마어마한 양의 기름 슬러지와 이물질들을 공동하수배관에서 제거하였습니다. 배관의 길이가 비교적 짧았음에도 보통 이상의 이물질이 토출된 것을 볼 때 얼마나 많은 양이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토출된 기름 슬러지 덩어리의 일부

 

 깨끗하게 청소된 하수배관

 

 

깨끗하게 청소된 하수배관은 이제 제 역할을 다 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더이상의 하수구 역류를 일으키지 않을 것입니다. 탈착된 배관은 공사가 필요하지만 그 때까지 물이 소통될 수 있도록 임시 조처를 취하였습니다. 저희는 공사 없이 비파괴공법을 전문으로 하는 하수구 뚫는 업체이기 때문에 추후 공사에 도움이 되시도록 공사가 필요한 지점을 알려드리고 현장을 잘 마무리하였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