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기물이 시원하게 내려가지 않아서 답답하신가요?

우리집 수압이 약해서 변기물이 천천히 내려가는것 같다고 말씀하시는 분도 많이 계십니다.

그런데 사실 변기물이 천천히 내려가는 것은 수압과는 관계가 없는데, 변기물은 변기 뒤쪽의 물탱크에 받아진 물이 내려가는 것이기 때문이지요.

변기물이 시원하게 내려가지 않을때

그럼 왜 우리집 변기물이 시원하게 내려가지 않을까요?

4가지 이유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1. 변기 물탱크에 물이 적게 받아진다

변기 물탱크 물의 양을 살펴보세요

변기의 브랜드나 변기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변기 부속에는 변기 물탱크에 받아지는 물의 양을 조절하는 장치가 있습니다. 이것 때문에 혹시 물이 적게 받아지고 있었던건 아닌지 확인해보시는게 변기물을 시원하게 내리는 가장 간단하면서도 중요한 첫단계 이지요.

물탱크에 물이 많을때와 적을때의 차이

실제로 변기 물탱크에 물이 꽉 차 있을때와 반만 차있을때 물을 내려보면 차이를 느낄 수 있는데요, 아래의 링크된 동영상에서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분13초에)

https://youtu.be/S7Zg5sBYZQE

 

 

2. 변기 물 배출구를 뚫어준다

변기의 물 배출구

변기의 나가는 구멍 반대편에는 작은 물구멍이 있는데요, 여기에서도 물이 배출되면서 변기의 이물질을 밀어내줍니다. 그래서 여기가 혹시 막히거나 좁아지진 않았는지 철옷걸이등을 사용해서 확인하고 뚫어주시면 좋겠지요?

 

3. 변기의 봉수가 적당한지 확인

변기 안 봉수 양 확인하기

변기에서 물을 내리고 나면 항상 변기에 일정량의 물이 남아있게 되지요. 이걸 봉수라고 하는데요, 이 봉수 역시 적당량이 유지될때 변기물이 시원하게 내려갈 수 있습니다.

봉수의 양이 비정상적인 것도 여러 이유가 있는데 그 중 일반인이 집에서 쉽게 확인해볼 수 있는건 바로 물탱크안의 배수 호스의 위치입니다.

변기 물탱크의 배수호스 위치

위의 사진에서처럼 배수 호스가 제 위치에 잘 꽂혀있는지 확인해보시면 좋겠지요?

 

 

4. 변기의 S트랩이 막혀있다

변기S트랩막힘

이것도 흔한 경우라고 할 수 있는데요, 변기의 S트랩에 휴지 뭉치나 물티슈, 또는 플라스틱 등의 이물질이 걸려있으면 당연히 물이 시원하게 내려가지 못합니다.

따라서 내가 직접 뺄 수 있는 종류의 이물질은 변기용 뚫어뻥이나 관통기 같은걸 사용해서 뚫어주실 수 있고요, 단단한 플라스틱 종류의 이물질은 전문가를 부르시는것이 오히려 안전하고 빠르게 해결하는 방법일 수 있습니다. (플라스틱 이물질이 오수관으로 넘어가면 더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지요)

 

자세한 내용은 링크된 동영상을 통해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youtu.be/S7Zg5sBYZQE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