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제한 다이어트나 간헐적 다이어트를 진짜 쉽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함께 살펴보기로 해요. 

많은 분들이 시간제한 다이어트가 쉽다고들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해보면 시간제한 다이어트나 간헐적 단식도 쉽지 않다는 것을 알게되는데요. 


제가 몇년간 겪으면서 시간제한 다이어트를 쉽게하는 방법을 알게 된것이 있어서 함께 나누려고 합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데 5분이면 충분할거에요. 그 5분이 헛되지 않으시기를 바라면서 글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간제한 다이어트나 간헐적 다이어트의 주된 목표는 생체리듬을 되찾아서 건강한 생활 습관을 만드는데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 효과는 어떨까요?





이 여성분이 말하고 있는 것처럼 규칙적으로 생활하면서 살을 빼면 건강해지고 요요가 없다는 큰 장점이 있지요. 



만약 우리가 먹고 싶을때 먹고, 무절제 하게 생활하게 되면 우리의 생체리듬이 깨지게 된다고 합니다. 그 결과 비만과 온갖 질병에 노출되는 것이지요. 저는 이말에 동감합니다.



뿐만아니라 늦게 먹게 되면, 먹어도 먹어도 허기가 지는 악순환에 빠지게 되는데요.

이 의견에 동감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저도 이런 생활을 오래 지속했었어요.



생체 리듬이 깨지면서 밤에 자꾸 허기가 지고, 늦게 야식을 먹다보니 자연스레 살도 찌고 당뇨및 대사 질환을 겪게될 위험에 처했는데요. 무엇보다도 위가 많이 약해져서 소화도 잘못하고 조금만 과식해도 체끼를 느껴서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증상을 겪는 분들에게는 시간제한 다이어트나 간헐적 다이어트가 큰 효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천 방법은 매우 간단한데요. 

하루중에 첫 식사를 한때로부터 10시간에서 12시간 안에 모든 식사를 마치라는 것입니다. 

그렇게 함으로 우리의 생체 리듬을 바로 잡는 것인데요. 

아마 이게 쉽지 않으실 거에요. 무엇보다 무절제한 식사와 야식으로 인해 늦게 먹는 습관이 형성된 분들은 밤이 늦어질 수록 강한 허기와 허탈감을 느끼실 겁니다. 

바로 저처럼요. 

그러면 저는 어떻게 그 허기와 허탈감을 이겨냈을까요?


첫째 자는 시간을 일정하게 그리고 가능하다면 일찍 자라!

저는 식사보다 우선 일정한 시간에 자도록 노력했습니다. 

늦게 잠이 들면 들수록 배가 고파서 잠을 못자겠더라고요. 

그래서 1~2시에 잠이 들던 것을 늦어도 12시에는 잘 수 있도록 노력했어요. 

이 습관을 들이기 위해 늦잠을 자지 않고! 때로는 많이 피곤해도 가능하면 낮잠을 안자도록 해서 밤 12시가 되면 잠이 들도록 노력했습니다. 배고픔을 잊기 위해서요.


둘째 처음에는 되도록 늦게 먹어라!

간헐적 단식이나 시간제한 다이어트에서는 잠들기 적어도 4시간 전에 식사를 마치라고 합니다. 

그런데 저처럼 생활 습관이 무너진 사람들은 그 4시간을 지키기가 처음에는 무척 어려울 겁니다. 

이럴때에는 너무나 쉬워서 실패할 수 없는 목표를 세우시는게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생각하기로 했어요. 먹자마자 자는 일만은 피하자!

그래서 처음에는 자기 한시간전에는 먹지 않기로 해서 시간을 점차 늘려가서 자기 세시간전에는 안 먹는걸로 바꿔나가는 겁니다. 

만약 12시에 잠을 잔다면 늦어도 9시나 10시에는 마지막으로 먹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간다면 저녁은 일찍 먹는데, 저녁 간식을 김이나 우유 또는 작은 비스킷 처럼 허기만 견딜정도로 적은 열량을 내는 음식을 먹는거에요. 

몸이 적응될때까지요. 


셋째 한두번 실패했다고 좌절하지 마라

저는 다이어트가 등산이랑 비슷한 면이 있다고 생각해요. 

우리가 산을 오르다 때로는 잠시 멈처서 쉬거나 컨디션이 떨어지면 하산을 하기도 하지요. 

정상을 정복하기는 커녕 등산 초입부터 포기할때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게 반복되면, 포기에 익숙해진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저는 반대로 생각합니다. 

이번에 포기했더라도 다음에 오를때에는 더 쉽다는 겁니다. 

지난번 포기한 지점까지 올라가는게 처음보다는 분명 쉽습니다. 

다이어트도 마찬가지이지요. 

우리는 건강을 위해서라면 평생 유지할 수 있어야 해요. 때로는 실패할지 몰라도 다시 도전 할 수 있는 것이지요. 

그리고 무리하게 뺀다는 생각보다는 평생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실천해나가는 것이니까, 만약 시간제한 다이어트나 간헐적 단식을 하다가 어느날 야식의 유혹을 못견디고 음식을 먹었다고 실망 마시고 다시 시작하시면 됩니다. 


제가 너무 당연한 소리를 했나요?

하지만 이 방법으로 저는 효과를 보고 있어요. 

다시 정리하자면, 일찍 자려고 노력하고, 너무 쉬워서 실패할 수 없는 목표로 시작할 것이며, 그 쉬운 목표마저 실패했다고 포기하지 말고 다시 시작하라 입니다. 

다이어트는 우리의 인생과 닮은 면이 많은 것 같아요.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실행하시면 반드시 성공하시리라 믿어요.

긴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다들 꼭 다이어트에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